물리적 메모리를 넉넉하게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 중, 크롬 사용자를 위한 ramdisk 사용법이다.

1. Ramdisk란?

주 기억장치인 메모리를 보조기억장치인 하드 디스크 처럼 사용 함으로써 하드 디스크에 비해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엑세스 할 수 있게 하는것을 말한다.
메모리와 하드디스크의 엑세스 속도는 차이가 꽤 많이 나기 때문에 크롬 브라우저에 캐시 폴더를 ramdisk로 설정 해주면 브라우징 속도가 빨라 질 수 있다.

2. HDD와 Ramdisk 속도 차이



- 테스트에 사용 된 하드웨어
  HDD : 웬디 캐비어블루 WD5000AAKX
  RAM : DDR2 PC2-5300 (333 Mhz)

메모리가 ddr2 pc2-5300 임에도 불구하고 HDD 보다 10배 이상 빠른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요즘 컴퓨터를 구매한 분들은 메모리가 ddr3 일테니 이론적으로는 최소 3배 이상 빠를 것이다. 즉, HDD와 비교 했을때 엄청 빠른 속도로 엑세스 하게 된다. 뭐.. 돈 많으면 SSD 쓰겠지만...흑흑.

3. Ramdisk 사용법

ramdisk 세팅에 사용 된 프로그램은 dataram RAMdisk라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프리웨어(4기가 까지)인데다가 사용법도 간단하고 램디스크 프로그램을 벤치 한 것 중에서 뛰어난 성적을 나타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 http://memory.dataram.com/products-and-services/software/ramdisk


설치 후 Dataram RAMDisk Configuration Utillty를 실행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사용법은 엄청 간단하다.

- Settings tap
 - Disk Size는 위에 스샷에서 볼 수 있듯 Maximum이 정해져 있고 그 수치 안에서 사용자가 마음대로 정할 수 있지만, 크롬 유저는 128MB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크롬은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스트리밍을 감상 할때 IE처럼 인터넷 임시폴더에 연연하지 않고 다이렉트로 받기 때문이다. 만약 ramdisk를 IE에 활용 하고 싶다면 
   DIsk Size를 1024MB 이상으로 설정 하는 것을 추천하나, 사실 IE 사용 자체를 비추하는 입장이다.
 - Partition type은 FAT16과 FAT32가 있고 NTFS가 없다. 하지만 Ramdisk 생성 후 NTFS로 포맷을 하면 NTFS로 사용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목적은 chrome의 캐시폴더
   를 ramdisk로 사용하는 만큼 NTFS는 필요가 없다. 그 이유는 NTFS 포맷의 장점은 보안, 오류복구, 대용량 성능 향상이고 실제로 캐시 파일 같은 크기가 작은 파일들을 엑
   세스 하는데는 FAT가 더 빠르기 때문이다.

- Load and Save tap
  - 이 탭에서 설정 할 수 있는 기능은, ramdisk 드라이브를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서 윈도우 시작, 종료시 하드에서 최근 사용한 이미지 파일을 불러오거나 저장하는데 사용 된
    다. 우리가 사용 하는 것은 고작 캐시 파일에 불과한데 그것 때문에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서 윈도우 시작과 종료시 딜레이를 유발 하게 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에 사용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 Event Log & Options는 신경쓰지 않아도 되거나 디폴드 값을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설명하지 않기로 한다.

- Advanced tap
  - 이 탭은 평소에는 숨어 있다 PAE 기능을 활성화 하면 나타나게 된다. 32bit 윈도우에서는 메모리를 4기가를 꼽아도 3.25기가만 사용 할 수 있는데, advanced 탭이 활성화 되
    면 4기가 중 3.25기가를 제외한 잉여 메모리를 이용하여 램디스크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옵션이 있다. 자세한건 설명하기 귀찮아서-_- 네이버에서 PAE라고 쳐보면 나온다

위에 세팅을 다 마쳤으면 Start RAMDisk 버튼을 눌러서 디스크를 생성 할 수 있다.
나는 귀찮아서 advanced 탭은 무시 했고, Data size는 나름 2의n승 지켜보겠다고-_- 128로 설정 했고, 포맷은 FAT32로 하고, 나머지 옵션은 하나도 건들지 않았다.


정상적으로 생성이 되었다면 위에 스샷 처럼 로컬 디스크가 생성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4. 크롬에서 캐시 폴더 설정하는 방법

- Google Chrome인 경우

Google Chrome은 바로가기 아이콘 속성에 한칸 띄고 아래의 옵션을 추가 해주면 된다.

 --disk-cache-dir="드라이브 문자열"
ex) ~~\chrome.exe --disk-cache-dir=G:


스샷은 제가 사용 중인 크롬 플러스이니 다른건 신경 쓰지 마시고 옵션만 보세요!

- Chrome Plus의 경우


크롬 플러스는 친절하다. 옵션->고급설정->다음 사용자 캐시 폴더 사용:에 체크 하고 램디스크 드라이브를 지정해주면 된다.

5. 마치며

사실 요즘처럼 인터넷 속도도 빠르고 컴퓨터 사양도 좋은 환경에서는 어찌보면 무의미한 방법 일지도 모른다. 특히 SSD를 사용 중인 유저가 있다면 하나 마나이다. 하지만 아직 나 처럼 열악한(?) 환경에서 빠른 인터넷 속도를 원하는 성질 급한 사람에게는 아직까지는 필요 하기 때문에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했다. 체감속도는 이렇다 할 정도로 와닿지는 않지만 마음을 달리 먹으면 자동차 였던 브라우징 속도가 기차만큼 올라간 것을 느낄 수 있다. 근데 자동차가 람보르기니고 기차가 토마스야..... 쿨럭..


.
.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Posted by Sanggon